계절의 변화나 환절기 기온차로 감기에 걸리는 경우가 많은것 같습니다.
특히나 요즘처럼 코로나 바이러스가 유행일때는 면역체계가 조금만 약해져도 감기에 걸릴 수 있는데요.
자연 제품 그대로 건강식품으로 섭취할 수 있는 것 중의 하나가 올리브오일이에요.
그래서 오늘은 올리브 오일의 가공방법, 섭취 방법 및 효능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올리브오일은 그리스, 이탈리아, 스페인, 지중해 연안에서 많이 생산이 됩니다.
올리브유를 식생활에서 자주 섭취하는 지중해 연안의 사람들의 심혈관 질환 수치가 낮다고 하네요.
그래서 올리브 오일은 심혈관의 건강을 책임지는 주요 오일로 평가받기도 합니다.
올리브유 종류
그 좋다는 올리브 오일!! 모두 다 같은 올리브 유 가 아니라는걸 아시나요?
마트에 가보시면 버진, 엑스트라 버진 등등 다양한 문구가 있는걸 알 수 있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이러한 문구를 보고 생산지를 의미하는건가? 라고 생각했는데 알고 보니 다 뜻이 있더라구요.
제가 늘 먹는 올리브유 는 엑스트라버진올리브유 입니다.
특별히 효능이나 추천을 받아서 구매한 건 아니구요.
대형마트에 가면 가장 가격대가 비싸면서 많이 판매하고 있더라구요.
그래서 좋은건가보구나~ 하고 구매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먼저 올리브유 추천 을 하라면 저는 무조건 그냥 올리브유 아닌 엑스트라버진올리브 오일을 구매하라고 하고 싶습니다.
그 이유는 뒤에서 차차 설명 드릴게요.
엑스트라버진올리브유도 등급이 서로 나뉘어 가격도 효능(?)도 천차만별이라고 합니다.
진짜 좋은 오일은 백화점에서 보면 작은병 하나에 10만원도 훌쩍 넘기도 합니다.
그리고 스페인이 올리브로 유명해서 100년전통의 올리브 판매점에 갔을때도 병당 가격이 50유로가 넘더라구요.
원산지인 스페인에서 50유로라면 정말 비싼 가격입니다.
그리고 좋은 오일은 향을 맡아보면 정말 달랐어요.
시중에 판매되는 저렴한 올리브오일은 비릿한 향이 나는데, 스페인 현지에서 직접 산 오일은 그런게 없더라구요.
올리브오일 효능은 혈관 건강 유지를 돕는 것으로 많이 알려져있어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고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의 생성을 도와서 혈관을 깨끗하게 유지해줍니다.
깨끗한 혈관을 유지해야 고혈압과 동맥경화와 같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올리브 오일은 이미 혈액에 쌓이는 노폐물도 없애준다고 합니다.
깨끗한 혈관은 건강할때부터 미리미리 관리 해줘야하는건 다들 아시죠?
체내 지방을 태워주고 포만감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은 식단에 이용하시면 더욱 좋을 것 같네요.
푸석해질 수 있는 피부와 모발을 윤기있게 해주어서 화장품이나 헤어제품의 원료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올리브오일 효능이 잘 발휘되기 위해서는 올리브유에 대해서 제대로 알고 올리브유 먹는 법으로
잘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올리브오일은 추출방식이나 원료에 따라서 등급이 나뉘어져요.
많이들 들어보신 엑스트라버진, 버진이 있구요.
퓨어 블렌드, 포마스,람판테 등급도 있어요.
올리브유 추출 방식
올리브유를 추출하는 방법에는 크게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보통 용매추출방식이나 압착방식을 이용하는데요.
용매추출방식은 헥산이나 아세톤 등 화학물질을 이용하기 때문에 신경계를 손상시키는 해로운 성분이 함유될 확률이 높습니다.
압착방식은 고온 고압으로 올리브오일을 그대로 짜내는 방식이에요.
압착방식에도 두가지가 있습니다.
고온과 냉압착 방식이 있는데 발암물질이 발생할 수 있는 고온압착방식보다는 냉압착방식으로 짜낸 올리브 오일을 선택하는 것이 좋답니다.
여기서도 알 수 있듯이 올리브오일은 고온에서는 발암물질이 나오기때문에 가열 음식에는 넣으시면 안됩니다.
영상소파괴 최소화를 하기위하여 EU에서 정해놓은 "엑스트라버진올리브유" 추출방법인 27도이후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즉, 저온에서 냉압착 되어 생산량이 적어 비쌀수밖에없는 프리미엄올리브유 입니다.
생으로 먹어도 좋지만 산도가낮아 고온요리도 가능한 오일이라고 합니다.
올리브유 먹는 방법
좋은 올리브오일 효능으로 가득한 올리브유는 생으로 먹어도 좋고 요리시 저온 가열해서 먹어도 좋습니다.
올리브유 먹는법으로 올리브오일을 하루 한스푼씩 생으로 섭취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전 이런 방법이 적응이 안되더라구요. 그냥 식용유를 퍼먹는 느낌?이랄까요..
그래서 보통 요리나 과일, 채소와 곁들여 먹는편입니다.
혈관의 건강을 지키는 올리브유 효능을 활용해서 엑스트라버진올리브오일을 한스푼씩 드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아침에 먹으면 공복감을 달래주고 포만감을 주어서 다이어트 때 식단에 첨가하여 섭취하면 좋습니다.
만약 저처럼 생 오일을 드시는게 힘드신분도 있을거예요.
그러면 각종 과일과 견과류, 채소에 오일 드레싱으로 활용해서 드셔도 좋습니다.
발사믹 식초와의 조화도 좋아서 발사믹 드레싱을 만들어 보셔도 좋습니다.
토마토를 갈 때 함께 넣어서 토마토와 함께 섭취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사용하면 안된다고 생각하시기도 하는데요.
발화점이 180도 정도여서 각종 볶음 요리로 활용해서 드셔도 된답니다.
하지만 혹시 몰라서 음식 마지막부에 첨가하여 먹는답니다.
요리용으로 사용하실 때는 버진이나 퓨어, 포마스 정도의 등급을 사용하셔도 됩니다.
혈관의 건강을 돕는 마늘과 양파를 볶을 때 올리브유를 사용해도 좋습니다.
올리브유 먹는법보다는 올리브오일 효능 활용법에 가까운 오일풀링도 있어요.
살균과 독소제거에 효능이 있어서 구취 제거, 치아미백, 입 속 세균제거에도 도움이 됩니다.
올리브유를 이용한 요리
저는 엑스트라버진올리브유 를 많은 레시피에 이용하고있는데요
- 발사믹+올리브유 를 빵에 찍어먹기도하며
- 샐러드 드레싱 으로 발사믹과 함께 애용
- 집에서 땅콩버터를 만들때도 유용하며
- 알리오올리오 파스타 등의 건강한 통밀파스타
- 토마토마리네이드 등의 식단을 만들때도 유용!
- 닭가슴살 샐러드에 첨가하여 이용
- 짜파게티 끓일때 마지막에 이용
올리브유 보관
올리브유를 보관할 때는 산패 방지와 열에 노출되지 않게 주의해야 합니다.
그래서 어두운 곳 열에 가깝지 않은 곳에서 보관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참고로 말씀드릴게 있어요.
올리브유는 올리브에서 추출한 오일이 세계적으로 관심을 받기 시작했던 이유가 특정 서구국가에서 다른 국가에 비해 사망률이 더 낮다는것에서 관심을 받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분석 해본 결과 다른 서구국가에 비해, 지중해국가가 심혈관관련 사망률이 더 낮은 비율을 차지하면서 부터 관심을 받기 시작해졌대요
올리브유에는 폴리페놀이 풍부한하고 이 폴리페놀은 항알레르기, 항염증, 항혈전 등등에 면역방어에 관여하고 있습니다.
이런 여러가지 이유들로 올리브유가 건강에 좋다고 알려지며! 생 올리브유 를 저도 챙겨먹기 시작했어요
열매를 그대로 먹지는 못하구요, 스페인에서 구매한 올리브장아찌(?)같은걸 많이 구매했어요.
그래서 매끼마다 하나씩 챙겨 먹고 있답니다.
'Li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China Xi Jinping Corona Origin (0) | 2020.03.03 |
---|---|
Corona virus Vaccine Development process (0) | 2020.03.02 |
코로나 바이러스 백신 (0) | 2020.03.02 |
청년 구직활동 지원금 신청 방법 및 자격 (0) | 2020.02.27 |
컴퓨터 활용 능력 시험 일정, 합격 수기 (0) | 2020.02.2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