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코로나 바이러스 백신

by 티노♪ 2020. 3. 2.
반응형

이제 우리나라의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은 막을 수 없는 단계라고 생각될 정돕니다.ㅠ
이런 상황 속에서 코로나 바이러스 백신에 기대를 걸 수밖에 없는데요. 1월 중순까지만 해도 백신이 나오기까지 적어도 4월 이후라고 한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홍콩, 미국, 유럽 등 다양한 국가에서 백신 개발현황에 대해 발표하고 있는데요.

 

 

 

코로나 바이러스의 사망률이 높은 건 아니지만 감염자의 증가로 인해 사망자가 계속 발생하다 보니 전 세계에서 코로나바이러스 퇴치를 위해 인력을 집중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1. 코로나 바이러스
코로나 바이러스가 얼마나 치명적이기에 이렇게 난리인지 먼저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는 태양의 코로나폭발때의 모습과 닮아서 명명된 바이러스고 사실 코로나 바이러스는 예전부터 있었던 바이러스입니다. 이 바이러스는 닭에서 처음 발견되었습니다.

 

 

하지만 먹이사슬에 의한 종간 먹고 먹힘에 따라 개, 돼지, 다른 조류들에게 전파되었고 1960년대에는 사람에게서도 발견된 적이 있습니다. 그럼 60년 전부터 있었던 바이러스에 왜 이렇게 호들갑이냐?

 


바로 바이러스는 돌연변이반응을 하기 때문입니다. 이 바이러스는 생존(?)을 위해 유전자 변이를 일으키게 되고 어떠한 경로에 의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사람의 몸으로 들어오게 된 겁니다. 하지만 우린 이 돌연변이 신종 바이러스의 백신은 아직 준비 못한 거죠.

 

 


언론에서 유사한 비교 사례로 메르스와 사스를 언급합니다. 이 질병들도 기존에 있던 바이러스의 변이에 의한 전염병으로 이번 전염병과 유사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더 이상 사스와 메르스는 인간에게 치명적인 바이러스가 아닙니다. 이미 백신이 개발되었기 때문입니다.

 


2. 백신 개발
코로나 바이러스 백신 개발을 위해 전 세계 과학자들이 연구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2월 초에는 홍콩에서 백신 개발에 성공했다고 했지만 사람에게 적용하기까지는 수일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정정보도도 했습니다.

 


그럼 지금 치료받고 있는 사람들은 어떤 약으로 하는 건지 궁금할 수밖에 없습니다. 현재 환자들은 인간 면역결핍 바이러스 치료제 등 항바이러스제를 이용하여 치료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호주의 한 연구소에서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를 재생산했다고 발표했습니다.
호주 멜버른대의 피터 도허티 연구소 연구원들은 지난 24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자로부터 바이러스를 분리하는 데 성공했으며 29일에 배양하는 데 성공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바이러스 발생지인 중국에서도 바이러스를 재생산했지만 외부에 샘플은 공유하고 있지 않고 있습니다. 사실 중국에서 바이러스 관련 정보를 공유했지만 해외 각국에서 재검토 결과 허위사실 또는 확인불가 판정된 정보가 다수 존재하고 있습니다.

 

제 생각에 이런 상황이 발생하는 이유가 중국 정부가 자국의 방역 대책 및 의학 수준을 높게 드러내기 위해 검증되지 않은 정보 및 데이터를 배포하고 있는 것으로 예상됩니다.

 


3. 적용시점
전문가들은 빠르면 4월 말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미국에서 개발 중인 백신이 현재 동물 실험을 진행하고 있고 임상시험 후 보급되려면 빨라도 2020년 말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가 코로나 바이러스로 고통받고 많은 인명피해가 발생하고 있는 현재 시점에 하루빨리 백신이 개발되어 극복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